사진은 때때로 낮선 느낌과 장면에 대한 나의 반응

페낭에 대해서


페낭(정확히 말하면 패낭 주의 '조지타운')은 1786년 영국의 동인도회사가 들어오면서 영국 식민지의 길에 들어섰다. 조지3세의 이름을 따 만든 조지타운에는 18세기 말의 영국식민지스타일이 그대로 남아있다. 2008년에는 조지타운 전체가 유네스코 세계문화 유산으로 등재되기도 하였다. 그러나 2차세계대전 중에는 일본군에게 점령되기도 했으나 아주 아주 다행히도 잠시뿐이었다. 전쟁 후 조지타운은 그대로 영국령이었으며 엘리자베스 2세 여왕의 명으로 시(city)로 승격되기도 했다. 이후 1957년 신생 독립국 말레이시아에 편입되었다. 


조지타운은 동인도회사덕분에 돈과 사람이 모이는 곳이되었다. 이미 17세부터 페낭지역에 자리 잡고 있던 중국인들은 조지타운으로 들어와 영국인들 아래서 영어를 배우며 중개무역을 익혔다. 상업뿐만 아니라 교육이 발달하자 힌디교를 믿는 인도인과 무슬림을 믿는 인도네시안들이 서양의 학문을 배우기 위해 들어왔고, 그들로 인해 이 지역의 다양한 문화는 융합될수 밖에 없었다. 현재는 호끼엔이라고 하는 남방계 중국인들이 정치, 경제, 문화 전반에서 가장 큰 힘을 발휘하고 있다. 그들의 신년행사를 보면 주인이 누구인지 알수 있다. 중국의 호끼엔족이 만주족을 피해  이곳에 발을 들였다는 역사적인 순간과 연관된 옥황제 생일 축제는 페낭의 가장 중요한 행사이다.  

패낭은 섬과 섬을 마주한 해안지역을 가진 작은 주이지만, 오래전부터 잘 알려진 항로에 연결된 싱가폴과 같은 무역의 코어지역과 쿠알라룸프르처럼 떠오르는 IT 단지와 연계되어 다양한 산업이 발전 중이다. 역동적인 움직임이 경제와 산업부분에서 뿐만아니라 축제와 문화에서도 투영되어 대규모 행사들이 이 곳에서 개최되고 있다. 조지타운의 부흥으로 부터 200년만의 부활이라고나 할까.  

패낭의 조지타운은 미식여행으로도 유명하다. 음식들은 새로운 음식을 만든다는 말이 실감나는 곳이다. 동양의 음식과 서양의 음식이 다양한 방법으로 만난다. 그것은 단순히 퓨전이라는 실험의 차원이 아니라 이미 결혼을 한 두 문화의 남녀가 낳은 아이처럼 완벽해져 있다. 그리고 더욱 낯설지만 그 묘한 조화의 매력은 때때로 강하다.  

기대, 흥분, 광기, 어수선함, 허탈, 제자리로 돌아오는 힘들. 

2번의 축제에 대하여

Penang Hot Air Balloon Fiesta (2019년 2월 9~10일 예정)

작은 풍등이 큰 열기구를 만들었듯이, 바다를 접한 페낭의 작은 풍등 축제가 전세계인들이 참가하는 열기구 축제를 만들었다. 

2019년에 5회째인 이 대회는 비록 대규모는 아니지만, 회를 거듭해 가며 성장하고 있다. 아마도 열기구를 띄우며 빌었던 소원이 이뤄지고 있는 것 같다. 

이 축제는 특히 낮이 아니라 야간 열기구 비행이라는 점에서 열기구에서 나오는 빛으로  촬영을 할수 있는 좋은 기회이다. https://davidstloh.exposure.co/penang-hot-air-fiesta-2018

축제에 대한 정보는 http://www.penanghotairballoonfiesta.com

Jade Emperor's birthday (2019년 2월 12일 예정)

 1664년 명나라가 망하고 청나라가 들어오게 되자 이에 대항하여 싸우던 명나라의 부활세력들은 호키엔 족(민난족, 또는 민족)이 살고 있던 항저우 지역을 기반으로 활동하였다. 그러나 청나라가 이들마저 진압하려 내려오자 호키엔족은 이곳을 떠날 수밖에 없었고 결국 지금의 페낭으로 이주하였다. 이들은 중국인이라는 강한 의지와 자부심과 함께, 만주족의 청나라 백성이 되지 않은 유일한 명나라 민족이라는 자부심도 갖고 있다. 이 호키엔 족의 우상이 바로 하늘의 신인 '옥황제'이며 그의 생일은 1년 중 가장 큰 축제이다. 옥황제는 하늘을 다스리는 황제인데, 호키엔들은 그의 백성이자 후손이다. 옥황제 탄신일은 중국력(음력) 1월 9일이고 호키엔들에게 이날이 한해의 시작인 설날이다. 이 전통은 호키엔들이 페낭으로 이주한 뒤에도 계속 이어져 지금은 페낭의 가장 큰 축제로 인정받고 있다. 이 축제에서 볼만한 것은 옥황제와 그 가족으로 분장한 사람들의 퍼레이드와 길거리를 가득 메운 수많은 관광객, 다양하고 화려한 음식, 불꽃놀이, 그리고 칼로 볼 한쪽을 뚫고 춤을 추는 의식이다. https://davidstloh.exposure.co/chew-jettys-hokkien-new-year-2018  


페낭 신년 출사 여행 with David St. Loh

제 1일 -2019. 2. 09

인천공항(09:00)-싱가폴공항(4시간 10분)-페낭공항(20:25) by 싱가폴 에어라인

제 2일 - 2019. 2. 10

사진작가 'David St Loh' 미팅 & 오리엔테이션 

열기구 축제 출사

제 3일 - 2019. 2. 11

페낭 여행 & 출사 with 데이비드 (개별 레슨)

제 4일 - 2019. 2. 12

옥황제 탄신일 전야 축제 (페낭 설날 전야 축제) with 데이비드

제 5일 - 2019. 2. 13

반일 자유 관광 및 출사

페낭공항(21:15)-싱가폴공항(3시간 50분) by 싱가폴 에어라인

제 6일 - 2019. 2. 14

인천 공항 도착(09:50)


최소 출발 인원최대 출발 인원판매가
5인15인1,390,000 원


* 항공 포함의 경우 2,390,000 원 *



포함사항불포함사항필수 준비물
1.  'David St. Loh'의 가이드, 컨설팅, 개별 레슨 등....
2. 전일정 인솔자(인천공항에서 인천공항까지)
3. 4성급 호텔 (2인 1실 기준, 조식) 4박
4. 공항->호텔 픽업, 호텔->공항 샌딩 서비스
5. 1억원 여행자 보험
1. 왕복 항공권 (싱가폴 에어)
* 항공권은 발권시점에 따라 가격이 달라지므로 개별 발권을 원칙으로 
하되, 동일한 시간에 이동을 하기 위해 싱가폴 항공의 스케쥴로 발권해
주시기 바랍니다.
2. 점심식사, 저녁식사 (대략 1끼에 4~5달러)
3. 페낭 내 대중교통비
4. 축제 참가비 및 입장료 (약 1만 5천원)
5. 기타 개인 장비 및 경비
1. DSLR 사진기 (캐논, 니콘, 후지 가능) 와 렌즈들

2. 트라이 포드


여행 문의하기

연결된 입력폼이(가) 없습니다.